투명한 마음! 희망찬 공공의료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고객마당

고객의 소리
의료원장과의 대화
부패신고상담
포토 갤러리
건강상담
건강정보

건강정보

  • Home >
  • 고객마당 >
  • 건강정보
임플란트란? 내용
제목 임플란트란?
작성자 이수현 날짜 2017-01-18 조회 68278

임플란트란?

 

 

 

 

 

 

 

 

 

                                                                 이천병원 치과 과장 이진영

1. 정의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가 사람의 턱 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하여, 충치잇몸병으로 없어진 치아,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하여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 뿐 만 아니라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치료를 말합니다. 이런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로 말미암아 기존의 치료 방법으로는 불가능했던 치료가 가능해져서, 더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회복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어떤 경우가 가장 좋은가 ?

? 인접한 자연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치아의 삭제를 원하지 않는 경우
? 틀니 치료를 받기 싫은 경우
? 기존에 사용하는 전부 또는 부분 틀니가 불편해서 고정식 보철물로 바꾸고 싶은 경우
? 전부 틀니를 일부는 고정식으로 바꾸고 나머지는 부분 틀니로 바꾸고 싶은 경우
? 전부 틀니의 유지와 기능을 증가시키기 위해 틀니 하방에서 임플란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

3. 장점

? 인접한 자연 치아를 삭제하지 않으며, 치아가 없는 부분만 수복이 가능합니다.
? 자연치와 거의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는 기존 틀니보다 안정적이며,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 틀니의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뼈 흡수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4. 환자의 기대

임플란트를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사항에 대해 치과의사와 상의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 치아 상실로 인한 기능, 심미, 발음에 대한 불만족 및 틀니로 인한 통증과 불편감에 따른 사회적 활동 및 대인 관계의 제약 등으로 인한 정신적 부담감
? 여러 번에 걸친 수술에 대한 두려움
? 고가의 진료비

5. 사용 기간

장기간의 여러 연구에 의하면 10년 성공률이 90%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전신 건강 상태, 철저한 구강위생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성공에 영향을 미칩니다. , 구강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야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6. 전체 치료 기간

뼈 속에 임플란트를 심으면, 뼈와 심겨진 임플란트가 서로 단단하게 붙을 수 있게 허용하는 치유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은 임플란트가 심겨진 부위의 뼈 상태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전신 질환이 있으면 치유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뼈와 붙는데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고 그 전에 보철물을 연결하여 씹게 되면 임플란트가 뼈와 잘 붙지 않아 실패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수술 후 보철물을 연결하는 시기는 각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7. 실패

임플란트 치료의 초기에 나타나는 실패는 수술 후에 감염이나 대사성 질환, 또는 과도한 외력이 가해지는 경우에 임플란트와 뼈가 잘 붙지 않아 임플란트가 흔들려서 빠지거나 아픈 것입니다. 종종 몇 년 동안 잘 사용하다가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선호하여 과도한 씹는 힘이 보철물을 통해 뼈 속의 임플란트에 전달되어 심겨진 임플란트가 부러지거나 아니면 보철물이 부러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양치질이 잘 되지 않아 임플란트 주변의 염증으로 과도하게 뼈가 흡수되어 실패하기도 합니다.

가끔 보철물 자체가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철물을 고정하는 나사가 풀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는 풀린 나사를 다시 조이거나 필요하면 새것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임플란트 실패는 정기적인 검진으로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한다면, 제거 후 기다렸다가 다시 심을 수도 있습니다. 실패하더라도 생명을 위협한다거나 다른 치료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부작용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8.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과정

반드시 정확한 진단과 개인에 따른 치료 계획을 만들고, 환자와 치과의사가 서로 협력하여야 하며, 다음의 사항이 중요합니다.

? 적절한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
? 손상을 최소로 하는 외과적 수술 과정
? 최적의 보철물 디자인과 제작
? 장기간에 걸친 세심한 유지 관리

 

                                      



임플란트 수술 및 주의 사항

1. 임플란트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건강한 분들에게는 대부분 문제가 없으나, 기존의 염증이나 사고 등으로 임플란트를 심는데 필요한 충분한 양의 뼈와 밀도가 없는 경우에는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뼈 이식을 하거나 짧거나 작은 직경을 가진 임플란트를 여러 개 심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술을 받기 힘들거나
전신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는 내과의사와 치과의사가 상의해서 결정합니다.

연령은 크게 상관없으나, 복용중인 약이 있거나 전신적인 질환이 있으면 치과의사에게 반드시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이가 깊게 물리는 경우, 이를 갈거나 이를 세게 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턱뼈가 계속 성장하는 어린 환자의 경우는 주의를 요합니다.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는 분들은 임플란트를 심은 후 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가끔 일어나므로 반드시 치과의사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2. 시술

수복할 부위의 크기 및 위치에 따라, 혹은 고정성, 가철성 등 최종 보철물의 종류에 따라 몇 개의 임플란트를 심을지 결정합니다. 이는 환자의 요구와 기대를 고려하여 치과의사가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 웟턱뼈인지 아래턱뼈인지, 앞부분인지 뒷부분인지,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치아 아니면 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황인지에 따라 심는 임플란트의 개수와 위치가 결정됩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대부분 부분 마취하에서 진행되므로, 수술 동안 통증이 없습니다. 간혹 뼈 양이 적거나 뼈 질이 좋지 않은 곳에 무리하게 심으려다 신경관을 건드리면 마비나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으나 CT나 파노라마 방사선사진으로 사전에 진단하면 이러한 합병증은 막을 수 있습니다.

약간의 뼈 이식만 필요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 중에 인공 뼈나 자신의 뼈를 이용하여 이식할 수 있지만, 만약 많은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미리 뼈이식을 하고 난 뒤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수술 전에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수술에 따르는 장, 단점을 비교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3. 임플란트 치료 후의 주의 사항 및 유지 관리

? 오랜 기간 기다리다 보철물을 사용하게 되면 그 동안 잘 씹지 못하던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도 씹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보철물이 연결되고 난 뒤 처음 1년간은 임플란트 주위 뼈가 단단해지고 안정되는 시기이므로 부드러운 것부터 씹어야 합니다.

치아가 없던 부분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다가 사용하게 되면 초기에는 혀나 빰을 씹을 수도 있고, 맞물리는 치아도 그동안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힘을 받으면 띵하게 울리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1~2개월 지나면 사라지는 증상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임플란트 치아는 물론 자연 치아도 골고루 사용하여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익숙하게 씹는 쪽이 있으나 양쪽을 고루 사용하여야 씹는 느낌도 좋아지고 과도한 힘이 임플란트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하며, 특정 부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이를 가는 습관,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이를 악 무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이러한 나쁜 습관이 있으면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예방적인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 임플란트 치아도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되어야 염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일단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이 잇몸 질환인 것처럼 새로운 임플란트 치아도 오래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 치료 완료 후에는 3~6개월 단위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실패 요인을 조기에 발견, 처치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해야 임플란트를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에 방사선 촬영을 하거나 구강 청결 유지 상태를 점검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후 주의사항 및 유지관리

4. 임플란트 합병증

임플란트 치료는 정확한 진단 하에 하면 합병증이나 실패가 적은 시술입니다.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서서히 흡수되거나 임플란트 주위의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구강을 청결하게 하고,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이 사용해서 보철물이 파손되면 보철물을 수리하거나 다시 제작해야하며, 고정하는 나사가 풀리면, 그 나사를 다시 조여 주거나 새로운 나사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뼈 속에 있는 임플란트 자체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다시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부러진 나머지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뼈가 어느 정도 치유된 후에 다시 새로운 임플란트를 심습니다. 이런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내원해서 계속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