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97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 의료사업 첫 방문 진료

작성자:박주완 2024.03.22 VIEW.2,415 No.97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 의료사업”으로 지역 주민 건강 증진에 앞장서 2024년 2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거동이 불편하여 병원에 다니기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의료사업’을 시작하였다. 이 사업은 의료 접근성이 낮은 지역을 우선으로 의료진이 집과 시설에 방문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약을 처방하는 등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의사와 간호사가 한 팀이 되어 지역사회 여러 자원들과의 연계를 통해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도 함께 방문하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지역 복지관과 협력을 통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2024년 3월 20일, 첫 방문 진료를 나간 포천병원장 백남순은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집에서 안전하게 진료를 받으면서 필요한 복지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동행한 의료사회복지사 정영록은 "생계, 의료, 주거 등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사각지대 주민들을 찾아다니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포천시는 서울에서 자가용으로 약 4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울시보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방문 진료 서비스는 지역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 의료사업’은 포천 시민들의 건강과 복지 향상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앞으로도 많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의료센터 개소식 개최

작성자:박주완 2024.03.22 VIEW.1,987 No.96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의료센터” 개소식 개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2024년 3월 7일(목) 포천병원 대회의실에서 포천시청, 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 포천시보건소 등 관내 유관기관 대표자가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의료센터”를 개소했다.   돌봄의료센터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이 거동이 불편하고 의료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거주하는 경기도민의 가정의 방문하여 질 높은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포천시청 복지환경국장 이윤행, 포천시보건소장 정연오, 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장 이재용, 병원발전위원회 위원장 오상운 신부, 경기도청 보건건강국 건강정책팀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각 기관의 대표자들은 축사를 통해 포천시가 도내 우수 돌봄 의료 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업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개소식을 통하여 △ 부서 역할 및 진행 경과 소개 △ 2024년도 방문 진료 방향성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백남순 병원장은 “찾아가는 돌봄의료센터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재택 방문진료 시범사업 설명회 및 건강안전망 구축을 위한 간담회 개최

작성자:박주완 2024.01.30 VIEW.5,228 No.94


사진 : 지역사회기관 50여 곳과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사진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병원장(백남순)이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이다.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재택 방문진료 시범사업 설명회 및 건강안전망 구축을 위한 간담회 개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2024년 1월 30일(화) 포천병원 대강당에서 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포천시청 노인장애인과, 포천 관내 행정복지센터 14곳, 포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민·관 기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재택 방문진료 사업 설명회 및 건강안전망 구축 사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포천 지역 내 복지 위기 가구를 발굴하고, 이들을 위한 방문 진료 등 보건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보완하는 사업 소개와 관련 내용을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간담회를 통하여 △ 2024년 방문진료 사업 소개 △ 경기도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사업 결과 보고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중증질환 의료복지 연계) 추진 현황 △ 입원환자 전수조사를 통한 커뮤니티 케어 사업(이하 사례 중심 퇴원계획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 이재용 지사장은 인사말을 통하여“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과 긴밀히 협조하여 지역 내 어르신들의 건강 안전망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백남순 포천병원장은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이 지역 책임 의료기관으로서 의료 취약계층의 진료 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하고 의료와 복지가 유기적으로 잘 작동하도록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하였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외국인 주민에 무료 독감 예방 접종” 진행

작성자:박주완 2023.10.30 VIEW.12,370 No.92


사진 :포천병원 직원 및 외국인 단체 활동 사진이다.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외국인 주민에 무료 독감 예방 접종”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백남순)은 32년째 인근 지역 외국인 근로자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23년 10월 29일(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 진료와 독감 예방 접종을 실시하였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1992년부터 원내 의료봉사단(포카회)이 주축이 되어 외국인 근로자의 건강 문제를 해소하기 의료취약 지역을 찾아다니며 매월 무료 진료를 실시해왔다.   2014년부터는 병원 내에서 외국인 근로자 등 의료취약 주민의 무료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질병 관리와 독감 예방 접종은 물론, 취약계층 외국인에게 부족한 수술비와 검사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현재 이들은 포천시에 소재하는 각 사업장을 통해 포천 나눔의 집 이주민지원센터, 가산 이주민지원센터, 인도인 공동제, 스리랑카 공동체, 몽골 공동체 등 다양한 외국인 지원센터와 연계되어 있다.   이날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백남순(병원장)은 “포천병원에는 외국인 지원에 관심과 애정을 가진 의료진들이 많다. 올해가 32년째로 경기도 내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모범 사례”라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대표 및 실무협의체 개최

작성자:박주완 2023.05.23 VIEW.19,433 No.89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대표 및 실무협의체 개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과 포천시장(백영현)이 공동위원장으로 있는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원외 공공보건의료 대표 및 실무 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체는 포천권 책임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이 지역사회 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필수의료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의체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을 비롯하여 포천시청, 보건소, 포천소방서,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 한내가족처럼 요양병원을 비롯하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경기 북부지역과 경기 권역의 공공보건의료기관 및 유관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협의체에서는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중증질환 의료‧복지 연계사업 설명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기 북부권 응급환자 이송 및 사망 분석에 대한 기초 조사 보고(을지대학교 응급구조학과 박상웅 교수) ▲포천시 중심의 응급의료 통계 기초 조사 결과 보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정주 교수) ▲2022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추진현황 결과 보고(포천병원) ▲간접 치료비(교통비) 지원 관련 논의 ▲협력기관 간 업무 프로세스 및 협력 방안 구축 등에 대해 논의했다.   포천 관내에서 응급의료를 이용하는 모든 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응급의료의 주요 지표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 하기도 하였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오늘 협의체에 참석해 보니 응급환자에 대하여 단순히 관심만 가져서 될 일이 아니라 재정적 지원을 해서라도 시민들께서 피해 받으시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앞으로 줄여나가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라고 밝혔다.   또한, 간접 치료비(교통비)는 갑작스러운 중증응급질환이 발생한 경우에 병원 이송을 위해 사설구급차를 이용하며 발생되는 비용 부담을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포천시와의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백남순 병원장은 "이번 대표 및 실무협의체를 통해 포천시의 보건 의료 현황과 현실에 대해 공유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면서, “지역 내 필수의료문제를 포천지역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과제이며, 건강할 권리를 관외에서 찾거나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산모교실 개최

작성자:박주완 2023.05.11 VIEW.16,023 No.88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산모교실 개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11일 대회의실에서 산모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산모교실은 출산을 앞둔 산모와 보호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산 및 양육에 관련된 불안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갖고자 개최되었으며, 신생아 상태, 관리 방법과 응급상황 대처요령 등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또한, 산부인과 고영채 과장 및 소아청소년과 강명호 과장이 직접 산모교실에 참여하여 산모와 질문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산모 보호자는 “보통 병원에서는 너무 빠른 시간에 진료가 끝나 질문을 주고받는 시간이 부족하여 인터넷 검색으로 잘못된 정보를 알게 되기도 하는데, 전문의 선생님에게 직접 질문하고 정확한 답변을 받게 되어 아이 양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밝혔다.   산모교실을 주도한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포천시는 잠재적 분만취약지로써, 포천 관내를 포함한 인근 지역까지 분만 인프라를 지원하는 포천의 유일한 분만 병원으로 지역거점 공공병원이라는 역할에 발맞추어 산모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