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과소개

진단검사의학과는요?

사람의 인체로부터 유래되는 모든 검체를 측정하여 질병의 진단, 치료효과 판정 및 예후 추정에 활용하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질병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효과를 판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고 해석하는 부서로,검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수준 높은 정보관리와 새로운 검사기법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단혈액, 임상화학, 응급검사, 임상미생물, 면역혈청, 혈액은행, 심전도, 폐기능, 근전도, 뇌혈류검사 등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응급검사를 정도관리 및 신속한 지원 시스템을 통하여 검사의 질을 높이고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결과를 의료진과 환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실 전경

1. 진단혈액검사

혈액속에 있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수적, 질적인 이상을 발견함으로써 빈혈, 백혈병, 말라리아 감염 등 각종혈액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일반혈액 검사에서부터 혈액응고검사 등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24시간 운영되는 자동 혈구 분석기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수, 크기와 모양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혈액 검사 : 가장 기본적인 검사 중 하나로서 혈액에 포함된 혈구의 종류와 수를 확인하여 빈혈이나 혈소판 감소증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혈액응고검사 : 생체 내에서 생리적인 지혈 기전은 혈관의 기능, 혈소판 기능, 혈액 응고 인자 및 응고 섬유소 용해제의 밀접한 상호 작용으로 진행되며 이 중 어느 하나 이상은 각종 출혈성 질환 또는 혈전증을 유발 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각종 검사를 통해 출혈 및 혈전증의 원인을 파악하며 항응고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의 추적 관찰과 항응 고제의 용량 결정을 하는데 이용되는 검사입니다.
3) 체액검사 : 뇌척수액을 비롯한 흉강액, 복강액 등으로 전이되는 백혈병, 임파종 및 각종 고형암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액진단 검사기 혈액진단 검사기

2. 임상화학검사

생체는 여러 종류의 화합물에 의하여 생화학적으로 항시 대사되고 시시각각 변화하여 각종 생리기능을 나타내며 각종 질환으로 화학 조성의 질적, 양적 변화를 혈액의 각종 성분을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건강 상태의 판정이나 질환의 진단, 치료 지침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임상화학 검사는 각종 생화학 검사를 최소의 혈액을 사용하여 처리하고, 개인의 영양 상태를 반영하는 단백질과 알부민 검사, 당뇨병 진단을 위한 혈당검사, 심혈관계 위험 인자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TG), LDL-Cholesterol, 신장기능 검사를 위한 요소(Urea)와 크레아티닌(Creatinine)검사, 간기능 평가를 위한 AST, ALT, 빌리루빈(Bilirubin)검사, 급성심근경색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CPK, LDH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장비를 이용하여 최선의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의 검사가 24시간 분석 체제로 운영되어 응급한 상황에 적합한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요, 체액 등의 화학검사도 병행 하고 있습니다.

임상화학 검사기 임상화학 검사기

3. 면역혈청검사

“면역이란 우리 몸이 자신(self)과 자신이 아닌 것(non self)을 구분하고, 그리고 자신이 아닌 것에 대항하여 방어 하는 능력” 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이란 그보단 훨씬 많은 것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면역이란 우리인체가 바이러스, 독소, 박테리아, 진균, 효모, 곰팡이 등의 외부의 다른 물질에 대항하여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반응을 말하며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체가 자신과 자신을 구분하지 못하여 자신의 신체조직에 하여 공격하게 되는 자가 면역질환과 외부의 물질에 대하여 과도하게 민감한 반응을 하는 알러지 반응도 있습니다.여기에는 세포의 변화에 의한 종양과 암이 포함되며 우리인체는 이러한 변화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반응산물 을 형성해내고 있으며 이를 표준화된 방법에 의해 이 반응산물들의 존재유무와 어느 정도의 양인지를 측정하여 이를 진단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진단 면역혈청검사입니다. 또한 일반적 면역 기능의 검사뿐만 아니라 항원-항체 반응을 기본 원리로 하는 각 검사를 수행하는 분야로서 민감도가 아주 우수한 첨단 화학발광면역측정법(CLIA) 자동화 장비를 이용 각종 바이러스 감염증, 매독 검사, 급성 반응단백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진단 검사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정량적인 측정 결과는 질병의 진단뿐만 아니라 질병의 경과 추적 관찰에 유용하게 이용됩니다.

1) Mycoplasma pneumoniae 감염에 대한 항체를 측정하여 인후염, 기관지염, 폐렴을 진단합니다.
2) Influenza virus의 감염진단으로 독감의 중요한 원인 바이러스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독감은 급격한 고열, 근육통, 요통 등 증상으로 비말감염으로 전파되며 잠복기간은 1-2일로 주로 겨울에 유행 발생하며 예방접종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면역혈청 검사기

4. 요 화학검사

요화학 검사에서는 일반 요를 이용하여 신장 및 비뇨생식기계, 간질환과 관련된 질병의 연관성을 알아 보기위해 여러가지 물리 화학적인 검사 및 현미경을 통한 미세요침사 판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소변검체를 통한 각종 검사결과의 현미경적 성상을 신속하게 임상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 화학검사기

5. 혈액은행검사

혈액제제에 대한 수혈전검사 및 혈액관리를 담당하며, 수혈이 필요한 환자 및 수혈 예정 환자를 대상으로 혈액형 검사, 불규칙항체 선별검사를 시행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혈액을 공급하며 ABO 불일치, 불규항체 동정 등의 검사를 시행, 적절하면서 안전한 수혈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주요 업무는 각종 혈액형 검사, 항 글로블린 검사, 수혈 예정인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불규칙 항체선별검사, 교차적합성 검사 시행하고 있으며, 혈액은행 업무는 환자 생명에 관련된 사고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임상병리 검사보다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검사 업무 ▣
→ 수혈검사 : 혈액형 검사(ABO, Rh typing)
→ 수혈적합성검사(Crossmatching), 비예기 항체(Ab screening)
→ 관내 유일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여주, 이천, 양평 지역의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하여 혈액공급소를 맡아 21개 기관에 공급중입니다.

혈액형 및 수혈적합성검사기

6. 분변잠혈(대장암)검사

대장암검사의 선별검사인 분변잠혈 검사는 지역 내에서 유일하게 자동 분변잠혈 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결과로 2차 검사인 대장 내시경으로의 확진을 위한 기초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분변잠혈(대장암)검사기

7. 기능검사

1)심전도 검사
심장의 수축과 이완에 따른 활동전류를 곡선으로 기록한 것으로 심장의 부정맥(비정상적인 리듬)을 확인하는 데는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심전도는 실제로 보거나, 만지거나, 들을 수 없는 심장의 전기적인 현상의 모든 것을 기록하고 또는 리듬의 변화가 생기면 매우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심전도 검사기

2) 폐 기능 검사
폐 기능 검사는 폐의 기능적 능력을 측정하여 대상자의 폐 크기와 호흡 능력을 나이, 성별, 인종, 신장, 체중, 흡연 상태에 따른 정상인 수치와 비교하는 검사입니다. 천식,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 경련, 기관지 분비물로 인한 폐쇄,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기도 염증 ,수술 전 폐의 상태 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8. 응급의료센터 기능검사

1) 심장표지자검사, TnI, CK-MB, NT-proBNP 등을 검사하여 급성관상동맥증후군(acute coronary syndrom, ACS), 급성심근경색증(acute myocardiac infarction, AMI)의 진단과 예후판정, 치료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심장표지자검사기

2) 혈액가스(Blood Gas)를 분석하여 호흡부전인 환자, 의식장애의 환자, 쇼크환자 등 호흡상태와 체내의 산-염기 평형을 평가하여 폐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가스분석기

9. 약물검사

1) 마약4종검사
필로폰, 코카인, 아편, 대마검사를 소변으로 실시합니다

2) 마약6종검사
필로폰, 코카인, 아편, 대마,암페타민, 에스터시(MDMA)검사를 소변으로 실시합니다

3) 니코틴검사
흡연여부를 확인하며, 금연 후 평가를 실시합니다.

의료진소개

김병철

김병철

전문분야진단검사의학 일반,면역혈청학,분자유전학,B형간염,간암

진료과목진단검사의학과(건강관리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서울의료원 인턴수료
순천향대학교병원 전공의·전임의 수료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