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닫기


과소개

저희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진단검사의학과는 사람의 인체로부터 유래되는 모든 검체를 분석하여 질병의 진단, 치료효과판정 및 예후측정에 활용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진단혈액, 임상화학, 진단면역, 혈액은행, 응급검사 등 각종검사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가 실시하는 국내 인증심사에서 우수 병원으로 인정되어 2년 간격으로 인증심사를 받고,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및 장비현황

주요업무 및 장비현황

1. 외래 채혈실
외래 채혈실은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외래고객의 접점부서로서 내원고객이 가장 많은 내과와 응급실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외래 채혈실 운영은 평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운영되며 응급환자를 위한 시스템은 24시간 운영됩니다. 채혈은 검사 전단계의 질 향상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업무입니다. 병원분야에도 고객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다양한 환자나 보호자를 상대하며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특화된 고객관리부서로 채혈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일진료 검체는 채혈 후 1시간 이내에 검사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환자편의와 진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진단혈액검사
진단혈액검사실에는 말초혈액검사와 혈액응고검사, Cardiac marker검사를 시행합니다.
기본혈액검사와 심장효소검사, 당화혈색소검사를 시행하며 혈액 응고인자 결핍여부, 혈전증이나 동맥경화증의 조기 발견, 출혈 경향을 파악합니다.

· 말초혈액검사 : CBC, ESR, BCM(Blood Cell Morphology), Malaria, HbA1C(당화혈색소)
· 혈액응고검사 : PT, aPTT
· Cardiac marker검사 : CK-MB, Troponin I, NTPro-BNP

장비로는 자동혈구분석기(ADVIA-2120i), 혈액응고검사장비(CS-1600), 당화혈색소검사장비(G8), Cardiac marker 검사장비(AQT-90)가 있습니다.

장비현황

3. 요 경검 및 분변검사
요 검사에는 요 단백 · 요 잠혈 · 당뇨등의 정성검사와 요 중의 세포, 결정체, 원주등의 여러 가지 유형성분을 현미경을 통하여 분류하는 요 침사검사가 있습니다. 그 외 HCG, Dysmorphic RBC, NMP22(방광암)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동화장비사용으로 객관적인 요 침사결과를 얻을 수 있고, 요경검 검사 표준화에도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분변 잠혈검사는 대장암검사의 지표로 정량검사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비로는 Iris iQ200 SPRINT, iChem VELOCITY, OC Sensor PLEDIA가 있습니다.

4. 임상화학검사
임상화학검사실은 혈액을 채취하여 얻는 혈청이나 혈장을 이용하여 체내에 있는 전해질, 단백질, 효소, 지질, 탄수화물등의 검사를 실시합니다. 또한, 전해질 평형, 신진대사의 상태, 장기들의 기능(간, 신장, 췌장등)을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혈액가스분석검사를 통해서는 혈액의 pH(수소이온농도), pO2(산소분압), pCO2(이산화탄소분압)등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응급실 환자 검체의 경우에는 검사채취,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결과를 보고하여 당일진료 및 당일 검사결과확인으로 신속한 진단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장비로는 생화학장비(AU-5800), 혈액가스분석장비(Rapid Lab-1260)가 있습니다.

5. 진단면역검사
진단면역검사실에는 효소면역검사와 혈청검사를 실시합니다. 효소면역검사로는 바이러스성 질환(HBs Ag, HBs Ab, HCV Ab, HIV Ab), 갑상선질환(T3, Free T4, TSH), 암표지자(AFP, CEA, PSA)등을 검사하며 이러한 검사들의 정도관리를 위해 정도관리협회, 질병관리본부의 정도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검사의 정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비로는 Centaur XP가 있습니다.

6. 혈액은행

- 혈액형검사 : 수혈하기 전에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검사로서 정확한 검사를 위해 2명의 검사자가 2회에 걸쳐 확인 작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Crossmatching (교차시험) : 교차시험은 ABO혈액형 부적합에 의한 급성 용혈성 수혈 부작용을 방지하고 비예기 항체와 적혈구 항원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용혈성 수혈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식염수법, 37'C Albumin법, 항글로불린법의 3단계법을 통해 환자에게 이상이 없는 혈액을 찾아 환자에게 수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저희 검사실은 가장 안전한 수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항체선별 및 동정검사 : 환자가 가지고 있는 비예기 항체를 선별 및 동정하여 공혈자와 환자간의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수혈을 위해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및 장비현황

▣ 신경생리기능 검사

 

1. 뇌파검사(EEG)
 두뇌에 여러개의 전극을 부착하여 뇌의 전기적인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로서, 국소적이나 기질적인 뇌병변이나 특이한 파형을 나타내는 신경질환, 의식장애등을 검사합니다
2. 뇌혈류검사(TCD)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인체에 대한 자극이나 고통 없이 안전하게 뇌혈관의 협착 및 폐쇄유무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3. 신경 근전도 검사(NCV, EMG)
말초신경과 근육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활동성을 측정하는 검사로 신경과 근육의 질환이 어느 정도 심한 상태인지, 또한 병변의 위치가 어느 곳인지를 판별하여, 진단에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팔 · 다리 및 손발의 감각이상, 저림 현상이 있는 경우와 근력의 약화, 근육의 경련, 통증, 마비증상등이 있는 경우 시행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받고, 병의 진행정도를 파악하여 치료의 계획을 세우고, 예후를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4. 심전도 검사
부정맥 및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 진단에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심장의 세포 (심근 세포)에서 발생 되는 전기력의 변화(탈분극 전압 및 재분극 전압)를 심전계를 이용하여 그래프로 측정합니다.
5. 폐기능 검사
호흡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호흡기질환의 중증도를 평가하고, 치료 방향을 설정하며 치료에 대한 효과를 판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또한, 폐기능의 손상 및 저하 정도를 수치로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기질환을 진단할 때에도 시행합니다.

진료 시간표

진료 시간표 - 의료진, 월,화,수,목,금
의료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정민권 진료 진료 수술 진료 진료 수술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의료진소개

정민권

정민권

전문분야진단 혈액학, 임상 화학, 임상 미생물, 면역 혈청, 수혈 의학

진료과목진단검사의학과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아주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전공의 수료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진단검사의학 박사
지방공사 충주의료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의료법인 삼광의료재단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세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
아주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특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