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97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슬기로운 감염관리」교육 실시

작성자:김대영 2022.06.03 VIEW.474 No.76

http://www.sna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593593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2일 포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슬기로운 감염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포천병원과 함께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연계하여 진행되었고, 경기도 요양시설 및 복지시설 관리자를 대상으로 시설 내 감염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안전한 근무환경과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했다.   교육과정은 총 3차시로 구성되었으며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 감염관리 기본원칙 ▲ 감염관리 심화학습 ▲ 응급상황 대응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진행되었으며 교육 강사로는 포천병원의 감염관리실 및 공공보건의료사업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실무진들이 참여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감염관리에 취약한 시설 관리자들에게 올바른 교육을 진행하여 앞으로도 지역 내 감염 예방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난 2020년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했고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보건의료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고 있다. 추진 사업으로는 포천지역 내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감염예방교육 및 환자 안전관리 등 지역사회의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가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장애인 활동지원사 감염예방 및 응급상황 대응교육 실시

작성자:김대영 2021.10.13 VIEW.4,865 No.71


2021년 10월 12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활동지원사를 대상으로 감염예방 및 응급상황 대응교육을 실시했다.   포천 나눔의집 장애인 자립생활 센터(센터장 이영봉)에서 주관한 활동지원사 감염예방교육은 포천병원의 마성희 감염관리실 팀장과 황정인 공공보건의료사업실 팀장의 코로나19 감염예방 위생교육 및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감염 예방을 위해 대면교육 대신 화상회의 플랫폼 ‘Zoom’ 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으로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외부인 출입관리 ▲시설환경관리 ▲심폐소생술 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기도폐쇄 응급처치 ‘하임리히법’ 등이다. 특히 손위생 교육은 직접 시범을 보이며 따라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도 CPR마네킹을 활용하여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선보였다.   센터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감염 및 응급대응교육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이런 교육이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난 2020년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했고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보건의료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고 있다. 추진 사업으로는 포천지역 내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감염예방교육 및 환자 안전관리 등 지역사회의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가 있다.   2021년 10월 12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활동지원사를 대상으로 감염예방 및 응급상황 대응교육을 실시했다.   포천 나눔의집 장애인 자립생활 센터(센터장 이영봉)에서 주관한 활동지원사 감염예방교육은 포천병원의 마성희 감염관리실 팀장과 황정인 공공보건의료사업실 팀장의 코로나19 감염예방 위생교육 및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감염 예방을 위해 대면교육 대신 화상회의 플랫폼 ‘Zoom’ 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으로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마스크 착용과 손위생 ▲외부인 출입관리 ▲시설환경관리 ▲심폐소생술 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기도폐쇄 응급처치 ‘하임리히법’ 등이다. 특히 손위생 교육은 직접 시범을 보이며 따라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심폐소생술과 하임리히법도 CPR마네킹을 활용하여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선보였다.   센터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감염 및 응급대응교육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이런 교육이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난 2020년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했고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보건의료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고 있다. 추진 사업으로는 포천지역 내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감염예방교육 및 환자 안전관리 등 지역사회의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가 있다.    

포천병원, 공공의료 학습콘텐츠 방송 촬영 참가

작성자:김대영 2021.08.30 VIEW.942 No.70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의료 학습콘텐츠 방송 촬영' 참가     2021년 8월 27일(금)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에서 주관한 ‘공공의료 학습콘텐츠 방송 촬영’에 전국 지방의료원을 대표하여 참가했다.   주제는 「우리나라 공공보건의료 현황과 향후 10년의 과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강의를 맡았다. 우리나라 공공의료 현황과 역사적 기원, 그리고 공공의료의 중요성과 역할, 미래 전략에 대해 언급했다.   촬영에 동참한 기관은 국립중앙의료원, 영주적십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인천광역시의료원,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전주시노인복지병원, 국립정신건강센터이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의료본부 의료사회복지사 정영록은 “의료사회복지사는 병원에서 환자와 가족들이 질병으로 겪는 사회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지역사회로 잘 돌아가도록 돕는 일을 한다. 지역사회로 돌아간다는 것에 대한 병원의 역할은 어디까지인가?”라는 화두를 던졌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굉장히 고급스러운 질문이다. 현재 한국에서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좋은 모델은 찾기가 어렵다. 그렇지만 미래에 공공병원이 많이 확충되고 병원과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한다면 사회복귀에 길이 열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코로나19 환자를 전담치료하는 중에도 ▲퇴원환자 지역사회연계 및 모니터링 ▲중증응급환자 전원 및 모니터링▲지역사회 감염 관리체계 마련 등 우수한 지역협력모델을 운영하기로 알려져, 많은 의료기관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    

(보도자료)포천병원, 2021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원외(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작성자:김대영 2021.08.27 VIEW.970 No.69


2021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원외(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2021년 8월 26일 ‘2021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운영을 위한 원외(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하였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퇴원환자 지역사회연계 및 모니터링, 중증응급환자 전원 및 모니터링, 지역사회 감염관리체계 구축 등 우수한 지역협력모델을 운영하기로 알려져, 많은 의료기관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   포천병원 공공의료본부 공공보건의료사업실에서 주최한 이번 회의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포천시청, 포천소방서, 한내가족처럼 요양병원, 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 포천종합사회복지관, 포천시노인복지관,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등이 참석하여 사업진행상황을 듣고 주요 안건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주요 안건은 ▲2021년도 원내·외 협의체 운영 ▲포천지역 노인골절·코로나19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지역사회 감염 관리 체계 마련 ▲사업 실적·예산보고 순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참석한 공공보건의료실장 신은영과장은 “지역사회와 의료기관의 이러한 노력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이 조속히 종식되길 기대하며, 모든 의료진들이 퇴원환자의 건강한 사회복귀가 가능하도록 앞장설 것이며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유기적인 협력모델(보건·의료-복지)을 선도하는 포천병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트윈, 포천시에 의료용 이동식 음압기 기탁

작성자:윤지영 2020.12.21 VIEW.1,223 No.68

http://www.breaknews.com/765814
(포천=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트윈(대표 서광수)은 지난 4일 의료용 이동식 음압기 2대(840만 원 상당)를 포천시에 기탁했다.   의료용 이동식 음압기는 음압격리시설 안의 공기 순환, 바이러스 외부 전파를 막는 장비로 코로나19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광수 대표는 “의료용 이동식 음압기는 KS규격에 따라 개발한 제품으로 포천시 코로나19 방역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며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후원해 주셔서 감사하다. 기탁해주신 의료용 이동식 음압기는 필요한 곳에 유용하게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기탁된 의료용 이동식 음압기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에 전달될 계획이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백남순원장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결핵 등 격리치료에 필요한 것으로 환자와 의료진,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 전파 차단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라며 감사함을 표했다.   한편, ㈜트윈은 방역용품, 음압기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포천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성금 500만 원과 방진복 등 250만 원 상당의 물품 등을 기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