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진료로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40
공지사항 리스트 - 이미지, 번호, 작성자, 날짜, 조회수, 제목, 내용 제공

(보도자료)의료취약계층에게 따뜻한 손실과 관심을

작성자:정용성 2018.11.21 VIEW.12,700 No.38

  - 의료취약계층에게 따뜻한 손길과 관심을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원장 백남순)은 지역공공병원으로서 양질의 2차 의료와 지역주민의 건강안전망 기능수행(취약계층 의료안전망 사업) 및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사업, 외국인근로자 의료서비스 지원사업, 외국인근로자 무료진료사업, 취약지역 무료이동진료, 포천시민을 위한 CPR아카데미, 산모교실, 만성질환 관리 및 퇴원환자 관리,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운영, 유관기관과의 주역주민 건강관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포천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등록 외국인) 비율은 포천시 인구 대비 11.2%로 경기도에서 가장 높으며, 전국 시ㆍ군 외국인 비율은 전국에서 3번째로 높으며 미등록 외국인근로자 약 15,000명까지 포함한다면 포천시 인구의 20%가 넘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포천병원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외국인근로자 등에 대한 건강안전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은 1992년부터 의료취약주민 및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주민의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관내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의 건강문제를 지원하기 위하여 원내 의료봉사단(포카회)를 주축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의료봉사회를 주축으로 포천이주민지원센터, 가산이주민지원센터, 포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 스리랑카공동체, 인도인공동체, 몽골공동체 등 외국인지원단체와 연계하여 매월 1회 무료진료를 진행하고 있다.   외국인 무료진료는 2013년까지는 외국인 밀집지역을 찾아가는 무료진료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찾아가는 무료진료는 1인당 평균 진료를 받는 횟수가 1.2회로 무료진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으며, 지속적인 질환관리를 받기 어렵다는 이유로 외국인지원단체, 외국인공동체, 포천병원이 모여 간담회를 통해 2014년부터 매월 1회 둘째 주 일요일 3시~5시반까지 외국인근로자 등 무료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포천병원 원내 무료진료는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미등록외국인 근로자에게는 접근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나 찾아가는 무료진료에 비하여 질환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1인당 1년 평균 진료 횟수도 7.5회로 높아졌다.   무료진료는 질환관리 외에도 년 1회 무료진료 참여자를 대상으로 에이즈(AIDS)검사, 결혁검사를 진행하고, 2018년 11월 11일(둘째주 일요일)는 무료진료 참여자를 대상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진행하였다.   또한, 외국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보건복지부 지원 을 통해 외국인근로자 및 그 배우자와 자녀(18세미만), 국적 취득 전 결혼이민자 및 그 자녀, 난민 및 그 자녀로서 건강보험, 의료급여 등 각종 의료보장제도에 의해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는 자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에 대한 의료비 지원도 하고 있다.   외국인 무료진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포천병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함께하는 외국인지원단체, 자원봉사자(안내, 통역)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의료봉사 활동에 관심이 있거나 통역봉사가 가능한 사람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 포천병원 공공사업과 : 031-539-9291)

(보도자료)포천병원 원내 재난대응 훈련

작성자:정용성 2018.11.21 VIEW.11,960 No.37

    “포천시 재난대응의 최전선”- 응급의료기관 원내 재난대응 훈련 - 포천병원은 지난 11월 8일(목) 경기도가 주관하는 ‘경기도 재난응급의료 취약지 응급의료기관 원내대응교육훈련’을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하였다   경기도에서는 경기도 지역내 다수사상자 등 다수의 환자발생에 대한 응급의료기관 재난 대응 역량강화로 ‘현장단계부터 병원단계’의 경기도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점검 통하여 재난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이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대상기관은 재난의료 취약지역 내 응급의료기관 8개소(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파주병원, 이천병원, 안성병원, 연천군보건의료원, 청심국제병원, 양평병원, 세종여주병원)가 지정이 되어 있으며,   재난 발생 초기 대응 훈련방식은 1개조를 편성하여 이론교육과 원내대응 훈련으로 진행하였다.   원내대응 훈련의 경우 환자분류, 응급처치, 임상검사, 방사선촬영, 입원 및 후송 등으로 다수의 환자 발생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진료과정과 처치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훈련을 하여 훈련에 참석한 직원들에게 재난 대응훈련체계를 습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오수명 병원장은 ‘앞으로 이런 원내재난 교육훈련을 재난발생시 빠른 조치로 재난피해를 최소화 시킬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하였다.

(보도자료)포천병원 CP & QI 보고대회 개최

작성자:정용성 2018.11.21 VIEW.9,544 No.36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CP & QI 보고대회 개최”- 표준진료지침 2팀과 업무혁신 4팀으로 업무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큰 효과 기대 -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난 11월 1일 건강증진센터 2층에서 ‘2018 CP & QI 보고대회’를 개최하였다.   적정진료실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보고대회는 지난 1년간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활동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주제’를 가지고 각부서에서 활동한 결과를 직원들에게 보고하였으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QI 참가팀 중 수술팀은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적정성 관리”라는 주제로 항생제 신호등을 빨간불에서 초록불로 바뀌게끔 시스템을 변경하여 향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적정성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바라보고 있다.   이날 보고대회 중 표준진료지침(CP) 발표는 6개의료원 중 최초이며 산부인과와 비뇨기과과장들이 발표를 하였으며 고영채 산부인과장은 ‘2016년부터 공공의료 CP개발에 참여한 자연분만+신생아 CP’, 김세영 비뇨기과과장은 ‘2018년 신규개발중인 비뇨기과 요관경하결석제거술 CP’에 대하여 발표하였다.CP발표와 동시에 각 CP에 대한 직원 교육의 효과도 있어 CP에 대한 직원 인식도가 높아졌다.   이날 참석한 포천병원 오수명 원장은 ‘이런 보고대회를 통해 CP(표준진료지침)를 활성화하여 환자들에게 적정진료와 표준화된 일률적인 진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에게 포천병원 변화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가져야 된다.’라고 하였다.

(보도자료)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포천병원 격려 방문

작성자:정용성 2018.11.21 VIEW.155 No.34

“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포천병원 격려 방문 ”       지난 9월 4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포천병원을 방문하였다.   이날 정희시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을 포함한 최종현 위원, 왕성옥 위원, 김영해 위원, 김은주 위원, 박태희 위원, 이영봉 위원, 지석환 위원, 이애형 위원이 참석하였고, 경기도청 보건정책과 류영철 과장과 최영성 팀장이 참석하였다.   정회시 보건복지위원장은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건강권 확보를 위해 노력해주시는 병원장님을 비롯한 직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보건복지위원회가 포천병원이 더욱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하며 직원들은 격려하였고,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공공의료 확대와 제공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당부의 얘기도 하였다.   또한 현재 포천병원은 현안문제점 및 의견사항에 대해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으며, 분만센터운영 및 다문화 가정과 소통문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운영과 관련한 고객만족도, 병원 리모델링 공사로 입원환자 및 직원들의 문제점 등에 대해서 의견을 청취하였다.   오수명 병원장은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경기도민이 가장 먼저 찾는 최고의 의료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하였다.

(보도자료)이재명 경기도지사 포천병원 방문

작성자:정용성 2018.08.23 VIEW.1,641 No.33

“ 이재명 경기도지사 포천병원 방문 ”    금일 8월 22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포천병원을 방문하였다.   이재명 도지사는 포천시청 수원산터널 도로건설시찰을 마치고 포천병원을 방문하여 현안문제점을 논의하였다.   이날 이재명 도지사를 포함하여 박윤국 포천시장, 이진찬 균형발전기획실장, 이상구 기획예산담당관,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포천․가평 지역위원장, 오수명 병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포천병원 현안문제점인 리모델링 공사진행사항, 의료인력 구인, 포천병원 이용접근성이 떨어짐에 따라 이전신축의 필요성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이재명 도지사는 ‘현재 지역주민의 의료혜택을 높이고자 간호간병병동을 운영함에 있어 간호사 인력 충원문제와 취약지역인 포천까지의 의사수급의 어려움은 없는지’에 대해 새심한 부분까지 청취하였으며, ‘포천병원이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써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오수명 병원장은 “갑작스런 방문으로 준비를 하지는 못하였지만 간략하게라도 포천병원이 현안문제점과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써 지역주민에게 의료혜택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최선을 다하겠다.”하였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