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760
공지사항 리스트 - 이미지, 번호, 작성자, 날짜, 조회수, 제목, 내용 제공

경기도의료원포천병원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낙상예방운동 및 관절튼튼운동 프로그램 실시

작성자:박주완 2023.01.12 VIEW.9,329 No.709

경기도의료원포천병원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낙상예방운동 및 관절튼튼운동 프로그램 실시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물리치료실장을 비롯해 작업치료사 및 물리치료사들이 약 2시간 동안 전문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교육을 진행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 공공보건의료사업실 및 물리치료실은 “낙상사고는 노인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문제로 낙상으로 인한 신체적 손상으로 골절과 심한 경우 뇌손상은 물론 2차적인 합병증으로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포천에 노인인구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낙상을 예방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물리치료실과 협력하여 대한노인회(지회장 김수동)와 협의를 거쳐 포천시 307개 노인정 중 병·의원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12개소를 선정하였고, 1월 12일부터 3월 30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3개월간 ‘낙상예방운동 및 관절튼튼운동 프로그램’ 실시, 그 첫 번째로 탄동1리 노인정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차후 프로그램 요구도에 따라 프로그램을 지속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운보원과 업무협약식 체결

작성자:박주완 2022.11.15 VIEW.8,551 No.707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운보원과 업무협약식 체결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필수의료분야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과 함께 유관기관과의 협력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현재 포천병원(공공보건의료사업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2022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재활영역 ‘재활의료 및 지속적인 협력’의 일환으로, 포천시 장애인의 건강증진 및 복지증진을 위해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운보원과 협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은 기관 간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하며, 시설 이용인의 건강관리를 위한 사업, 성인병 · 약물 관리 · 감염관리, 응급상황 대응에 대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이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또 한발 다가가는 계기가 되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발판이 되리라 기대해 본다.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운보원은 2022년 7월7일부터 9월8일 까지 두 달여 8회 차 시설이용자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비만으로 인한 이차적인 질병 예방, 지속적인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이 진행한「비만관리 및 호흡재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바 있다.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실무협의체 및 취약계층의료비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작성자:현승태 2022.10.28 VIEW.352 No.706

【경기·남부 = 서울뉴스통신】 김인종 기자 =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지역 의료 안전망 강화를 위해 지난 25일 파주병원 대회의실에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파주시청, 파주시보건소, 9개 행정복지센터, 고양시청, 일산서구청, 덕양구청 등 총 15개 기관 민·관 관계자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실무협의체 및 취약계층 의료비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협의체는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지역공공의료본부(공공보건의료사업실)와 공공사업과, 분당서울대병원 권역공공의료본부(권역책임사업팀)가 필두로 파주시, 고양시 내 보건의료복지기관 간 서비스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퇴원환자의 안전한 사회복귀를 위한 부문별 사업 소개 및 토의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파주병원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논의와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을 위한 향후 계획을 발표하였고, 경기도의료원에서 추진하는 ‘경기도 취약계층의료비 지원 사업’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경기도 중증질환 의료복지연계 사업’ 현황과 지원방법 등을 안내하였다. 이 날 참석한 기관들은 ‘수원 세모녀’ 같은 비극을 막고 취약계층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 발굴과 더 나아가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해 의료기관과 민·관이 촘촘한 연계·협력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이 선제적인 역할을 하고 실무협의체와 사업설명회를 통해 기관 간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추원오 원장은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파주시 유일한 공공의료기관이며,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시민 여러분의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위하여 병원-지역사회 간 통합적인 건강 돌봄 체계 구축 협력이 중요하다며 지역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서울뉴스통신(http://www.snakorea.com)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의료취약계층(외국인)대상 독감예방접종 실시

작성자:현승태 2022.10.28 VIEW.352 No.705

파주=국제뉴스) 박상돈기자 =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이 겨울철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위해 외국인 근로자들을 상대로 무료 독감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어 공공의료 기관의 신뢰도를 향상 시키고 있다. 파주병원은 오는 10월 27일까지 지역 내 의료취약계층(외국인 근로자) 50명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실시 할 예정이며, 올겨울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계절독감)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 의료취약계층(외국인)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해마다 ‘건강한 파주, 행복한 동행’을 위한 독감예방접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파주병원 공공사업과는 의료취약계층의 발굴 및 건강증진사업 등 다양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펼치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돌보고 있다. 현장에서 함께 한 추원오 파주병원장은 “이번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재유행과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감염예방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을 잘 지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지난 2007년도 결성한 들무새봉사단이 외국인 근로자들을 상대로 무료진료 봉사를 꾸준히 실시해 오고 있어 외국인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외국인 근로자 무료 독감 예방접종 사업 선도”

작성자:손완영 2022.10.24 VIEW.6,094 No.703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외국인 근로자 무료 독감 예방접종 사업 선도”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백남순)은 31년째 인근 지역 외국인 근로자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22년 10월 23일(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 진료와 독감 예방 접종을 실시하였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1992년부터 원내 의료봉사단(포카회)이 주축이 되어 외국인 근로자의 건강 문제를 해소하기 의료취약 지역을 찾아다니며 매월 무료 진료를 실시해왔다.   2014년부터는 병원 내에서 외국인 근로자 등 의료취약 주민의 무료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질병 관리와 독감 예방 접종은 물론, 취약계층 외국인에게 부족한 수술비와 검사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현재 이들은 포천시에 소재하는 각 사업장을 통해 포천나눔의집 이주민지원센터, 가산이주민지원센터, 인도인 공동제, 스리랑카 공동체, 몽골 공동체 등 다양한 외국인 지원센터와 연계되어 있다.   이날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백남순(병원장)은 “이렇게 31년째 이어온 포천병원의 의료 봉사활동이 경기도 내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모범 사례로 알려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라오스 의료진, 파주병원 공공의료 현장을 방문하다

작성자:현승태 2022.09.23 VIEW.368 No.701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병원운영준비위원회 의학부부학장, 닥터 술리삭 루앙글라드를 포함한 6명과 라오스 경찰병원 의료진 15명 등 21명의 라오스 병원 관계자가 2022년 9월 21일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을 방문하여 경기도 공공의료 시스템과 공공병원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코로나 펜더믹 기간 중 공공병원이 수행한 다양한 코로나 진료현황과 파주병원이 수행하고 있는 공공의료 사업에 대해서 브리핑을 듣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호스피스완화의료병동, 응급의료센터, 건강검진센터, 코로나 진료현장 등을 살펴봤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라오스에서 경험하지 못한 공공병원의 다양한 사업들과 공공의료 현장을 직접 보고, 듣고,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파주병원의 경영진과 관계자들이 친절하게 대해주고, 잘 설명해 주어서 편하게 배울 수 있었다”며 “파주병원을 방문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 해주신 파주병원에 깊이 감사하다”는 뜻을 전하였다.    오늘 행사를 주관한 추원오 파주병원장은 “한국에서 연수받는 동안 보고, 듣고, 배운 다양한 지식들이 라오스 의료발전에 크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파주병원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하며, 다음 해외무료진료 봉사는 라오스로 추진해 보겠다는 말을 전하였다”   파주병원은 앞으로도 의료취약국가의 병원 관계자들에게 파주병원 의료현장 방문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