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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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치료실

소아 작업치료란?

소아 작업치료실에서는 영유아 및 아동들의 일상생활 동작, 소운동, 대운동, 인지, 감각, 정서, 삼킴 기능에 대해
연령에 맞게 잘 발달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평가를 바탕으로 또래보다 지연되어 있는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우리 아이, 작업치료가 필요할까?

다음과 같은 문제를 보인다면 작업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자조 기술의 어려움 : 옷 입고 벗기, 신발 신고 벗기에 어려움이 있어요.
2. 손 기능 및 협응 저하 : 물건을 잘 쥐거나 옮기지 못해요. 글씨를 쓰거나 그림 그릴 때 필압이 약해요. 가위질이 어려워요. 
3. 인지 기능의 저하 : 집중하기 어렵거나 학습에 어려움이 있어요. 
4. 감각 문제 : 양치할 때 칫솔질을 견디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로션 바르는 것을 힘들어해요. 머리를 감을 때 고개를 숙이는 것을 싫어해요. 그네를 무서워해요.
5. 전반적인 운동기능의 저하 : 움직임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어려워요. 공차기/줄넘기/공차기와 같이 타이밍이 요구되는 활동이 어려워요.  
6. 사회성 발달의 지연 : 눈 맞춤이 어렵거나 또래와 어울리는 것이 어려워요. 
7. 삼킴 및 섭식 문제 : 입을 잘 다물지 못하고 침을 많이 흘려요. 씹고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매우 제한되어 있어요.

치료 가능 질환

  • 발달지연, 발달성
    협응장애

  • 뇌성마비, 뇌손상

  • 염색체, 유전자 질환

  • 자폐스펙트럼 장애

  • 지적장애

  • 감각통합 장애

소아 작업치료 평가

 

소아 작업치료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평가가 진행됩니다. 영유아 및 아동의 연령, 기능에 따라 진행되는 평가는 상이합니다.
1. 발달검사       2. 일상생활 동작 검사       3. 상지 및 손 기능 검사   
4. 시지각 검사       5. 감각 프로파일       6. 부모-아동 상호작용 검사       7. 삼킴 장애 검사

 

소아 작업치료

 

놀이와 학습을 포함한 일상에서 아동에게 의미 있고 흥미 있는 활동을 통해 훈련을 하여 운동, 인지, 삼킴, 감각조절, 감각기술, 처리기술 등 작업 수행에 필요한 발달을 돕고 보호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1. 손의 협응 능력과 물체 조작을 위한 소근육 활동 
2. 눈-손 협응 및 시지각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 
3. 상지 근력 향상 및 정확성과 세밀함이 요구하는 상지 동작 능력 향상 활동 
4. 소근육, 시지각, 인지 과제에 바탕이 되는 자세 조절을 위한 활동 
5. 게임 형식의 전산화 프로그램을 통한 손 기능 향상 훈련 : 스마트 키즈 (Smart kids)

 

인지치료

 

인지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집중력, 기억력, 시지각, 문제해결능력 등 일상에서 필요한 인지 관련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치료방법에는 인지발달에 적합한 놀이 활동, 학습교구, 학습과제물들을 사용한 인지 작업치료와 게임 형식의 인지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동기부여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산화 인지치료 (Cotras-C)가 있습니다. 
각 아동에게 적합한 난이도 선택으로 개별화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구운동치료-동적 기립 훈련기,등속성 상하지 운동기,의료용 진동기립 훈련기
인지치료 게임 인지치료 게임
 

일상생활 동작 훈련

 

일상생활 동작은 흔히 자조 기술로 이해될 수 있는 식사하기 (숟가락, 젓가락 사용), 옷 입고 벗기, 세수하기 등을 포함하여 집안일 돕기, 돈 계산, 지역사회 시설 이용 등 넓은 범위의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일상생활 동작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아동에게 훈련을 통하여 일상생활활동에 참여를 유도하고 독립성이 향상되도록 치료합니다.

기구운동치료-동적 기립 훈련기,등속성 상하지 운동기,의료용 진동기립 훈련기
일상생활-동작-훈련 일상생활-동작-훈련

신경발달재활치료 (감각통합치료)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해 아동이 주변 환경에 적절하게 반응,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감각정보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아동의 뇌에서 감각을 조직화하여 신체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조율하고 협응력을 향상시켜 목적 있는 활동을 수행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기구운동치료-동적 기립 훈련기,등속성 상하지 운동기,의료용 진동기립 훈련기
신경발달재활치료 (감각통합치료) 신경발달재활치료 (감각통합치료) 신경발달재활치료 (감각통합치료)

삼킴치료

흡인 위험이나 저작능력의 저하 등 영유아 및 아동의 삼킴 관련 문제점을 분석한 뒤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통해 빨기 및 씹기 등의 구강기능과 삼킴 기능을 향상하여 식사 활동에 참여 및 영양공급을 돕습니다. 

2단계
삼킴치료 비디오 투시 삼킴검사 (VFSS),
임상관찰 및 증상 선별 (K-MASA)
구강, 인두, 상부 소화기관의 삼킴 작용 관찰 및 음식 섭취 과정과 흡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2단계
삼킴치료 목표 및 치료계획 설정
검사 결과를 토대로 식이 방법 및 단계 설정하며 치료 과정을 계획합니다.
2단계
맞춤형 삼킴치료
간접적인 치료전략 직접적인 치료전략 신경근 전기자극치료
삼킴치료 삼킴치료 삼킴치료
음식물을 사용하지 않고 감각자극, 혀 근력 강화 운동 등을 통해 삼킴에 필수적인 신경 운동 조절을 향상시킵니다. 이유식, 식이, 음료를 제공하여 안전하게 삼킬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삼키기에 사용되는 턱 밑 근육, 후두 올림근에 전기 패드를 붙여 근수축 시키며 삼킴 반사를 촉진합니다.

구강 감각이 예민하거나 그 외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음식을 거부하거나 편식이 심한 영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먹고 삼키는 기능적인 접근과 함께 행동적 접근을 통해 현재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양을 증가시키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종류를 늘려 최종적으로 또래와 비슷한 수준의 음식 및 영양 섭취가 가능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