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영상의학과

과소개

- 진단방사선장비 -

예전에는 일반 x-ray 촬영, C.T촬영, 초음파 등이 필름형태로 영상을 저장하여 진료를 하였는데, 저희 이천병원은 2004년부터 PACS(의료영상시스템)를 갖추어 필름대신 컴퓨터 영상으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촬영에는 D.R(Digital radiography) 촬영기를 도입하여 일반 필름의 단점을 해결 하는데 이바지하고 인체에 유해한 엑스선의 양을 줄이면서 높은 해상도의 영상까지 얻을 수 있는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 초음파 검사 -

저희 이천병원은 대학병원에서 검사하는 최신식 초음파 장비를 2006년에 도입하여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하며,시간적,공간적 제한이 적고 실시간 영상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암 검진을 비롯하여 간, 담낭, 췌장, 신장, 갑상선, 유방등의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 1차적으로 꼭 방사선과 전문의가 검사 및 판독해야 하며,저희 병원은 전문의가 상주하여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장비

- 전신컴퓨터 촬영장치 -

저희 이천 병원은 이천관내에서 유일하게 한번 촬영에 6 image(영상)가 얻어지는 MD CT를 2008년에 도입하여 진료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C.T에 비해 빠른 시간 안에 훨씬 많은 양의 자료를 얻음으로써 횡축영상만을 얻을 수 있었던 기존 C.T 검사의 한계를 극복하여 다면적 2차원 영상 및 3차원 영상 을 얻을 수 있어 영상진단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장비입니다.

대표적인 검사항목
Brain(뇌) :급성외상이나 두개골절의 신속한 진단, 동맥류나 뇌경색 뇌혈관 장애, 뇌종양 진단.
Neck (목) : 악성 림프종이나 비인두부 종양 및 갑상선질환 진단.
Chest (가슴): 폐종양, 결핵, 기관지염 등을 진단하며 객혈을 보이는 환자에 검사.
Lung (폐) :기관지염,기관지 확장증 수포 폐 섬유화증, 결핵,미만성 폐질환의 진단을 위해 시행.
Abdomen (복부) : 복부 소화기질환, 외상성 출혈, 복수, 종괴의 전이 유무외 병기 등을 진단하기위해 시행
Liver (간) :간 세포암, 혈관종, 간 농양 및 낭종, 미만성 질환에 속하는 간염, 간경화, 지방간, 악성 림프종, 간부종, 등에 검사

전신컴퓨터 촬영장치 전신컴퓨터 촬영장치

-MRI(자기공명영상촬영)-

MRI(자기공명영상촬영)란?
인체 내의 수소 원자에 라디오주파수를 가하여 영상화하는 자기공명영상촬영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은 방사선을 이용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다고 알려져 있다.
“Achieva 1.5T ND”는 뛰어난 성능을 바탕으로 진단의 정확성과 환자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진단을 도와주는 최신 자기공명영상촬영장치이다.

종양 및 질병의 효과적인 진단
Achieva 1.5T ND는 두경부 질환을 비롯하여, 근·골격계, 간·담도계, 비뇨·생식계 등 모든 분야의 검사에서 보다 명확한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종양이나 기타 질병에 있어서 신진 대사에 필요한 물질 변화를 측정하여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우수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신경과 혈관, 조직 구조를 선명히 관찰할 수 있어 뇌종양, 뇌출혈 등의 검사에서 보다 정확히 진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전신 및 사지 혈관 검사에서는 조그마한 혈관 구조까지 관찰할 수 있어 이상 유무를 판별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연부 조직 (근육, 인대, 물렁뼈, 디스크 등) 에서 혈관, 지방, 물, 인대, 근육 등을 구분하는 능력이 우수하여 병소의 발견율이 높고, 오차가 적다.

고해상 영상 기법과 검사 시간의 단축으로 환자의 편의 제고
필립 Achieva 1.5T ND는 신호대 잡음비가 높고 고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어 각종 부위의 검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검사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응급 환자나 폐쇄공포증 환자, 자기 통제가 어려운 환자 등의 검사 부담을 줄였다.

MRI 자기공명영상촬영

의료진소개

김상호

김상호

전문분야흉․복부질환,초음파,C-T

진료과목영상의학과

 
중앙대학교 의과대학졸업
성애병원 인턴․레지던트수료
영상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