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소식
경기도의료원은 최상의 진료로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총게시글 745
공지사항 리스트 - 이미지, 번호, 작성자, 날짜, 조회수, 제목, 내용 제공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내 혈압 내 혈당 바로알기 캠페인 개최’

작성자:김대영 2022.06.14 VIEW.480 No.695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14일 포천시 노인복지관에서 공공보건프로그램 지원사업 일환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내혈압 내혈당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포천시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교육을 통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진행되었다.   포천병원 만성질환실의 이창영 간호사를 비롯하여 포천시 노인복지관 사회복지사들이 캠페인에 참여하였고, 교육 자료를 통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알리고 음식 섭취 및 규칙적인 운동법에 대해 강의한 후 참석인원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체크를 하여 결과에 따른 자가 관리법을 안내하는 것으로 진행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포천병원 만성질환실은 “심뇌혈관질환의 원인 중 하나로 잘못된 생활 습관이 크다는 점에서 올바른 교육과 인식개선으로 지역주민들 스스로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캠페인의 목표로 삼았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오는 10월까지 매주 첫째 주, 셋째 주에 포천시 노인복지관에서 당뇨 및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주제로 하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코로나19 사후관리를 위한 호흡재활 프로그램 운영

작성자:김대영 2022.06.10 VIEW.483 No.694

2022년 6월 10일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포천시 군내면에 위치한 신읍5일장에서 직접 지역주민을 찾아가 코로나19 사후관리를 위한 각종 호흡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포천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주관한 ‘코로나19 사후관리 호흡재활 프로그램’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후유증을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코로나19 감염 이후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에 대한 설명과 이러한 후유증을 개선하고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폐활량 검사와 산소포화도 검사를 실시하여 지역주민들이 호흡기관리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끔 구성되었다.   호흡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한 의료진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후유증은 신체에 이상 증상을 나타내게 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몸 상태를 꾸준히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코로나19 사후관리를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난 2020년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했고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보건의료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고 있다. 추진 사업으로는 포천지역 내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감염예방교육 및 환자 안전관리 등 지역사회의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가 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슬기로운 감염관리」교육 실시

작성자:김대영 2022.06.03 VIEW.477 No.692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병원장, 백남순)은 2일 포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슬기로운 감염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포천병원과 함께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연계하여 진행되었고, 경기도 요양시설 및 복지시설 관리자를 대상으로 시설 내 감염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안전한 근무환경과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했다.   교육과정은 총 3차시로 구성되었으며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 감염관리 기본원칙 ▲ 감염관리 심화학습 ▲ 응급상황 대응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진행되었으며 교육 강사로는 포천병원의 감염관리실 및 공공보건의료사업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실무진들이 참여했다.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감염관리에 취약한 시설 관리자들에게 올바른 교육을 진행하여 앞으로도 지역 내 감염 예방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난 2020년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했고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보건의료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하고 있다. 추진 사업으로는 포천지역 내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응급환자 이송·전원, 감염예방교육 및 환자 안전관리 등 지역사회의 필수보건의료 문제 개선을 위한 업무가 있다.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119 통통통 캠페인」개최

작성자:현승태 2022.05.18 VIEW.264 No.689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지난 3일 파주시 노인복지관에서 ‘119통통통 캠페인’을 개최하였다.   119통통통(부제: 두통, 흉통, 심뇌혈관 통통통!) 캠페인은 심뇌혈관질환 증상 발생 후 자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119에 즉시 신고하여 신속한 이송을 통해 골든타임 확보하도록 홍보하는 활동이다.   이 캠페인은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이 주관하고 파주소방서, 파주시 보건소, 파주시 노인복지관이 함께 참여했고 파주시 노인복지관에 등록된 대상자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파주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은 심뇌혈관질환 초기증상 및 대처요령에 대해 교육하고 파주소방서는 어르신대상 119 신고앱 설치를 홍보했다. 파주시보건소 건강생활팀과 파주병원 만성질환관리팀은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만성질환상담과 교육을 시행하였다.   파주병원은 파주시의 필수보건의료 제공을 위해 2020년부터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과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심혈관센터를 운영하는 고양권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회의를 통해 파주권 응급의료 이송체계에 대한 논의와 체계 확립을 위한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 박재현 실장은 “파주병원 응급실에 내원하는 급성심근경색증 환자 10명중 7명이 자차나 대중교통으로 내원하는 상황이다. 이런 중증응급질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선 골든타임 안에 최종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캠페인을 통해 파주시 지역주민의 인식개선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2022년 제1차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개최

작성자:현승태 2022.05.18 VIEW.265 No.688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4월 26일 「2022년 제1차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수행을 위한 원외 대표 협의체 회의」를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 날 참석자는 파주병원 추원오 병원장, 권역책임의료기관인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본부 고광필 교수,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 박건희 단장, 경기도 외상체계지원단 정경원 단장, 경기북부 권역외상센터 조항주 센터장, 파주시 보건소 임미숙 소장 등 18개 기관이 참석하였다.   코로나19 이후 정체 되었던 협의체 운영의 1)필수보건의료 제공·협력을 위한 협의체 운영 2)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3) 파주시 중증응급 이송·전원 진료협력 사업 4) 지역 사회 집단감염시설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사업으로 2021년 사업 추진 결과와 2022년 사업 추진 방향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은 지역주민의 필수보건의료 보장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경기도의 지원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며, 파주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에서는 그동안 중점 추진사업을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지역 내 보건의료·복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에 힘써왔다.   추원오 파주병원장은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파주시 필수보건의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사회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시민들께 양질의 공공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지역책임의료기관 원외 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작성자:안성병원 관리자 2022.05.06 VIEW.421 No.686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병원장 임승관)은 지난 4일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평택진료권 원외 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2022년 원내·외 실무협의체의 경우 필수보건의료 협력분야 영역별로 각각 협의체를 구성하였으며, 이번 원외 실무협의체는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 ‘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협력사업’ 분야에 관한 논의 자리였다.   정경태 공공의료본부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고진영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의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소개, 2022년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사업, 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협력 사업 공유, 협력기관과의 연계 · 협력방안 논의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사업은 뇌혈관 질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의료·경제·사회적 평가 및 상담을 통해, 환자 맞춤형 퇴원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기관과 연계 등 퇴원 이후 연속적 건강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며, 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협력 사업은 ‘평택권 지역사회 기반 장애인 건강관리사업’, ‘평택권 소아재활 네트워크 사업’으로 기획하였다.   이 날 협력기관에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장원기 조교수, 경기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운영기획팀 김혜진 총괄팀장, 안성시 보건소 지역보건과 박남용 팀장, 안성시장애인복지관 오영미 사무국장, 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안정연 사무국장,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건강맞춤주간보호센터 김영애 센터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성지사 김미정 안성운영센터장, 안성시청 복지정책과 홍재임 팀장, 안성시동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 정은주 센터장, 안성시서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 유성아 센터장, 안성종합사회복지관 박상현 사례관리팀장, 이연수 사회복지사, 안성노인복지관 김사랑 사례관리팀장, 평택시청 복지정책과 최윤주 주무관 등 보건·의료·복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협의체에 참석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장원기 교수는 “권역책임의료기관-지역책임의료기관-지역사회의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되려면 먼저 인적네트워크가 형성되고, 데이터 교류가 가능한 플랫폼 운영이 잘 되어야 할 것이며, 권역책임의료기관에서도 네트워크 운영이 잘 되도록 다른 진료권의 좋은 선례 등의 정보를 공유하며 서포팅 할 예정이다.” 며 소감을 밝혔다.   고진영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은 “참석해주신 협력기관 모두 적극 협력하겠다고 해주셔서 감사하다. 그동안 각 기관에서 분절적으로 이루어졌던 것들을 전담 부서가 생긴 안성병원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좋을 것 같다. 1차적으로 각 기관별 자원 및 서비스 등에 대해 공유하여 목록화 하고, 함께 매뉴얼을 만들어 실제적인 사례관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 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은 2022년 5월 2일 감염병전담병원 지정이 해제됨에 따라 외래, 입원치료 등 필수의료서비스가 순차적으로 개시되고 있으며,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또한 박차를 가하고 있다.